한반도는 기본적으로 분석의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는데 그것은 정치적이라기보다는 중요하지 않아서였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한반도와 관련된 글이 늘어날 것인데 이유는 군사적으로 중요한 지역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설계는 이미 시작이 되었는데 그 시작은 북한부터 시작한다.
생존을 위해서 중국의 배려를 받아야 하는 북한은 중국에 의하여 카드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우크라이나-러시아의 경우 전쟁은 사실상 소강상태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파병은 실질적으로 의미가 없지만
정치적으로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는 북한이 우크라이나와 전쟁을 한다는 의미이다.
이것이 왜 중요하냐면 중국마저도 군대, 무기를 러시아에 보내지 못하고 있는 상태에서 북한이 침공을 하게 되는 것을 의미하며 QUAD를 기준으로 소극적 대응에서 적극적인 대응으로 전략적인 전환까지 내재되어 있기 때문이다.
즉 전쟁터가 옮겨진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다만, 선택지가 없는 국가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는 판단일 것이다.
이것으로써 한국전쟁의 가능성은 조금 더 높아지게 되었다.
또한 최근의 외교적인 매우 중대한 이벤트로 인하여 중국은 여러가지를 테스트하게 될 것인데 이 뉴스는 그것과 계를 같이 한다.
이 방식은 2022.03에 미국이 중국에게 사용했던 전략이기도 하며 상대방에게 퇴로를 주지 않는 다는 점에서도 유사하다.
이에 대하여 한국정부가 부정을 하게 된다면 한한령의 명분이 될 것이고 긍정을 하게 된다면 NATO와의 축이 흔들리게 될 것이다. 그리고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는 다면 일본의 정치적인 공세로 연결될 것이다.
어떠한 행동의 Fact는 생각보다 중요하지 않다.
지금 세상은 해석이 모든 것이다.
내가 서 있는 땅을 대상으로 이런 글을 쓰게 될 것이라고 생각을 하지 못했다.
슬프지만 이것이 현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