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15를 기점으로 해서 중국 시장의 CDS Premium은 급등을 하였다.
(중국 정부 5Y CDS)
대화를 기점으로 하여 CNY가 7.0을 넘게 되었고 이것의 연결선은 아직까지는 찾지는 못했다.
다만, 연결이 되어 있지 않다면 매우 안타까운 일이기도 하다.
10.16 회담에서의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현재 중국 행정부에게는 심판인가 아니면 결단인가라는 깊은 고민에 빠지게 될 것이고
현재 행정부의 혹시나의 돌출된 행동을 걱정하는 그룹의 고민도 동시에 깊어지게 될 것이다.
총회의 결과가 예상과 다르게 된다면 행정부과 다른 그룹의 리스크도 큰 폭으로 커지게 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행정부의 합리적인 판단이 전쟁이고
다른 그룹의 합리적인 판단이 쿠데타가 되는 것이다.
예상과 같이 이벤트가 발생하게 되면 Credit Shock은 적어도 6개월 정도가 유지될 것으로 본다.
참고로, 무엇을 인수하기에는 완벽한 시장이지만 그것은 다치지 않은 사람들만 가능한 그림이다.
유럽
언젠가 기회가 되면 유럽에 대한 글을 쓰려고 했는데 계속 늦어지고 있다.
유럽은 2018년이 반복될 것으로 보이며 이번에는 봉합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참고로 국경선이 인접해 있는 국가의 사이가 좋은 경우는 존재하지 않으며
힘의 균형이 절대적으로 차이가 나지 않는 경우에는 더더욱 그러하다
그래서 프랑스-독일-이탈리아가 QE라는 과실은 나누어 먹을 수 있겠지만 QT라는 고통을 분담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리고 이번 겨울이 되면 각국의 수장은 에너지의 확보를 위하여 개별싸움을 하게 될 것인데
이 싸움에 한국도 피해를 볼 가능성이 있다.
겨울이 지나가면서 유럽은 서로가 봉합하지 못할 정도로 벌어지게 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러한 움직임은 이미 시작되고 있다.
따라서 모든 거래를 기준으로 Euro로 거래를 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으며
모든 거래에서 USD를 찾는 것 자체가 미국의 승리를 의미하기도 한다.
*참고로 CNY가 흔들리게 되면 중국의 에너지 수입을 자국환으로 하는 프로젝트 역시 흔들리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