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 Wrap up

열일하는 Frame Work


Frame Work은 생각보다 깊이 디자인되고 시스템적으로 지속적으로 표시된다.
그래서 처음의 반응은 ‘그럴리가’였다가 ‘그럴수도 있나’로 바뀌고 ‘그렇게 되겠군’으로 변하게 되는 것이다.

한반도의 전쟁분위기는 예전에도 설명했듯이 2022.08 그림이다.
예전에 쓴글이 있으니 알아서 읽어보시길 바란다.
대만전쟁은 미국이 원했던 것이고 한반도 전쟁은 일본과 중국이 원하는 것이다.
러시아가 북한을 방문하는 과정에서 중국과의 교류가 없었다고 생각하는 것은 뇌가 없는 것이다.
북한은 중국과 러시아와의 관계를 통하여 기적적인 외교적 안정점을 찾으려고 노력하겠지만 상기 안정점은 바늘보다 작은 점이다.


그래서 이런 뉴스들은 보기에는 인사이트가 있어보이지만 크게 봤을때 부질이 없는 뉴스인 것이다.
북한은 도움의 대가로 한국과의 마찰을 요청받았을 것이다.
다만, 러중이 원했던 것은 쓰래기를 풍선에 담아서 보내는 귀여운 행동은 아니었을 것이다.
그리고 이부분이 북한의 고급외교술에 해당하는 것이다.
다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흑백의 편광판을 눈에 달고 살기 때문에 굳이 설명할 필요도 없다.
각자 자기 인생을 살면 되는 것이다.

예전에도 말한 적이 있지만 한반도에서 전쟁을 만드려는 국가들은 많지만 그게 그렇게 쉽지는 않을 것이다.



Can’t be taught

트럼프가 미국의 think tank에게서 버려진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다.
그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이유는 트럼프는 미국의 본질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산유국인 미국에서 석유를 부정했던 바이든과
시뇨리지가 핵심인 미국에서 크립토를 옹호하는 트럼프는
내가 보기에는 둘다 부창부수다.

내 개인적인 생각으로 만약에 미국의 대선에서 트럼프가 이기게 되고 그의 정책이 진행되게 된다면
PAX Americana는 여기서 끝나게 된다.

순적자국에 부채규모도 절대적으로 높은 국가를 지탱하고 있는 것은 달러라는 기축화폐이다.
그리고 중국은 그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중국 – 러시아 – 중동 – 중앙아시아 – 인도’를 포괄하는 화폐를 구축하려고 하는 것이다.
푸틴과 시진핑이 열심히 중앙아시아를 방문하는 이유가 있는 것이다.
그들이 연합하여 EU와 같은 기구를 창설하는 것이 성공하게 된다면
이러한 과정에서 인도에게도 화폐시뇨리지를 어느정도 주면서 협상을 성공하게 되면
세계의 중심이 누가 되는지는 너무나도 명확하지 않은가
그래서 중국과 미국은 공존할수가 없는 것이다.


그가 이해를 못하고 있는 것은 IRA는 기본적으로 미국의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 아니고
중국을 죽이기 위한 정책이라는 점이다.
중국을 죽이기 위해서 유럽과 동아시아에게 무리한 거래를 요구했던 미국이
행정부의 변경으로 스스로 기조를 변경하게 된다면 유럽의 일부 국가도 돌아설수가 있다.
예를 든다면 프랑스와 같은 국가는 이에 대한 반감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참고로 프랑스는 나폴레옹 시대를 제외하고 러시아와 전쟁을 한 적은 없다.
독일이라는 훌륭한 방벽이 있는 굳이 두 국가가 싸울이유는 없는 것이다.
그래서 프랑스에게는 NATO는 정치적인 쇼에 가깝다.


대신 사주지도 않을 것면서 타국가의 장비사에게 이러한 명령을 하는 것 역시 어느정도의 반감이 생기기 마련이다.
이러한 기류에서 미국이 ‘난 정권이 변했다. 이젠 난 중국과 거래 할거다’라고 하는 순간 역사가 바뀔수도 있으며
달러에 대한 기축지위가 공격당할 수도 있는 것이다.

미국은 다음의 질문이 완성이 되면 망한다.

‘너 빚은 갚을 수 있냐’

이것이 네오콘이 지키는 것이고 트럼프를 밀어내려고 하는 중요한 논리이다.
그러니 미국의 행정부가 달러의 잠재적인 경쟁자인 크립토에 대한 Crypto Capital을 외치는 것 자체가 뇌가 없는 것이다.

그래서 트럼프가 틀렸고 바이든(네오콘)이 옳았다고 본 것이다.
이는 초당적이고 미국을 관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