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 all politics


미국의 리만 사건이 발생하였을때 Bush 대통령에 대한 별도의 공격은 기본적으로 한 적이 없고 해당 행정부가 원인을 제공했다는 것 조차 매우 참신한 포인트이긴 하다. 참고로 Bush는 2001.01 ~ 2009.01까지의 대통령이었으니 리만싸이클의 시작이자 마지막이라고 말할 수 있다.

중간 중간 ‘시진핑이 해결하기 위하여 무엇을 하는가’에 대한 기사가 아니고 ‘중국을 길들이기 위해서 일부러 문제를 만들었다’라는 식의 뉴스가 보였는데 처음에는 흘리다가 이것 자체가 하나의 정치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전에도 설명한 것과 같이 중국이 어려운 이유는 현재 문제 자체가 매우 큰데 정당성 없는 3기 집권이라는 이슈로 인하여 국론이 분열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그런데 여기서 ‘현재의 중국 행정부가 이를 유도하였고 일부러 수정하지 않는다’라고 하는 논리의 전개는 시작점 자체가 매우 이상하고 논리적인 근거는 없지만 현재의 중국을 살고 있는 잠재적인 반시진핑파에게는 매력적인 논리이다.

많은 경우에 이러한 의견은 Design된 것이며 중국이라는 국가에서 시진핑이라는 행정부를 분열시키는 전략에 해당한다.
정치는 기본적으로 분열을 어떻게 시키는가에 대한 질문이지 통합에 대한 질문을 하는 곳이 아니다.

‘이 문제는 네 책임이다’

라는 직관적인 논리는 현재를 살고 있는 대부분의 공부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적절한 대응책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