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gile Oil Alliance

요즘 여러가지 딜들 때문에 바쁘기도 하고 중국을 제외하고는 딱히 분석할 것도 많지 않고 앞으로 전쟁이 기다리고 있어보이는 중동은 이제 분석할 이유도 없어 보여서 Tracking을 하지 않았던 영역이 Oil 이다.

사실 에너지는 우크라이나 전쟁이 시작되게 된 가장 가까운 원인이기도 하였고 세상에 존재하는 가장 큰 시장인 에너지 시장만큼 중요한 Macro도 없기도 했다.
참고로 우리가 자원이 없고 자원을 사는 것에 대하여 너무나도 당연하게 생각하는 상대적으로 안타까운 국가이기 때문에 조금더 부연설명을 하자면 에너지는 땅에서 생성되어서 팔고서 유통기한이 얼마되지 않아 사라지는 거의 완벽한 상품에 가깝다.

땅에서 생성되지 않으면 제조가 비쌀 것이고 유통기한이 길다면 재고가 쌓여서 지속적인 판매가 어려울 것인데 에너지는 이 모든 것을 가지고 있는 마법의 상품이기도 하다.

조금 더 직관적으로 비교를 하자면 애플은 2022년 기준 $394B를 팔기 위해서 엄청난 연구개발과 SCM관리 판매망 관리등을 해야 하며 과거의 모델의 사용기한이 길어지기 때문에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등을 추가해야하는데

에너지는 연간 35,442M 배럴이 소비가 되며 이를 현재의 90$를 적용하게 되면 연간 $3,189B 시장이 된다.
다만, 10년전에 사용되던 기름이나 20년전이나 언제나 동일하며 재고도 전략적 비축유 같은 특이한 것을 제외하고는 소멸한다.

암튼 Saudi, Russia Oil Cut에 대하여 이게 정말 매우 매우 재미가 있는데
미국은 원유수출국이고 중국은 원유수입국이다.
미국과 Saudi-Iran-Russia는 대립각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이 믿고 있는 구심점은 원유수입국인 중국이다.
중국은 내부 물가가 높아지면 CPI가 오르고 CPI가 오르면 금리가 오르는 구조이기 때문에 수입물가 등에 민감하다.
Saudi는 원유감산을 통하여 미국과 대립각을 세우는 것으로 보이는데 다시 한번 말하지만 미국은 원유수출국이다.
원래 전략이 부재한 것은 알고 있었는데 잠시 FU를 하다보니 머리 속이 하얘지고 있다.

중국은 주변에 매우 훌륭한 친구들이 많아서 좋겠다.

Saudi-Russia의 그림에는 Venezuela가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러한 이유로 2023.06에 마두로가 사우디를 방문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미국은 ‘정의를 위하여’ 베네주엘라에 대한 Sanction을 풀려고 하고 있다.


참고로 이건 2018년 Sanction 시점의 뉴스들이다.


참고로 2018년도 대통령은 마두로였고 지금도 마두로다.
이게 Wisdom 없는 Knowledge에 대한 개념이다.

이런 멋진 세상에서 무조건 돈을 많이 버시길 바란다.
정치는 흘러가지만 자산은 증식한다.

Minor League 분석도 참 재미있긴 한데
예전과는 조금 다르게 하는일들이 많아져서 글로 자주 쓰지 못하는 건 아쉽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