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년대의 한국전쟁은 세계에 경각심을 높이게 한 사건이며 이로 인하여 대만은 편안하게 독립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이 뉴스는 우리는 잘 모르지만 대만인들은 잘 알고 있는 내용이기도 하다.
러시아의 정말 이해할 수 없는 지금의 흐름은 2022년 중국의 흐름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된 듯 하다.
먼저, 이름뿐이었던 Sanction에 대한 공포심을 느낄 수 있었을 듯 하고 명분이 없이 대만에서 충돌이 일어나게 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시나리오에 대한 재계산을 하였을 것이다.
실제로 미국의 Sanction은 이란, 터키, 북한, 등 일부 국가들에게 지속적으로 있었던 것이며 어느하나도 현재의 러시아와 같은 결과를 가져 온 것도 아니었기 때문에 일종의 솜방망이라고 생각을 했을 수도 있을 것이다.
결과적으로 러시아의 이러한 행동으로 미국의 위상이 높아 졌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중국은 대만과 관련된 군사적인 정책을 수정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생각하며, 이는 2022년 중국의 행정부에게 한가지의 퇴로가 없어졌다는 뜻이기도 하다.
러시아는 지금부터 외부적인 수습과 내부적인 수습을 동시에 해야 한다.
외부적으로는 강하게 꼬여있는 고객(EU)과의 실타래를 풀어야 하고
내부적으로는 패전에 대한 책임을 푸틴이 아닌 다른 사람으로 돌려야 한다.
그래서 다음의 뉴스도 같은 흐름이다.
러시아 문제가 어느정도 수습되는 순간부터 미국은 중국에 대한 압박을 시작하게 될 것인데 지금도 어느정도 흘러가는 듯 하다.
시장이 어디로 흐르고 있는지 분석을 한지 정말 많은 시간이 흘렀는데, 2022년 러시아 사건은 진심으로 나에게 엄청난 충격을 주고 있다.
한가지의 전화위복이 될 수 있는 것은 대만전쟁의 가능성이 큰 폭으로 감소를 하였다는 것이고
또 하나의 슬픈 소식은 한국의 새로운 행정부는 미국과 중국의 중립선을 못타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고 중국에게 어떠한 방식으로 보복을 당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데 있다.